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가상자산

[가상자산] 무비블록(MBL),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알아보자

by KTC 2023. 10. 14.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기반의 참여자 중심 영화 배급 플랫폼, 무비블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비블

     

    무비블록(MBL)이란?

    무비블록은 콘텐츠 제공자 중심의 영화 배급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입니다. 무비블록은 국내에서 꽤나 인지도 있는 판도라 TV의 영화 사업 부문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무비블록은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저에게 깨끗한 수익 내역과 상영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관객들에게는 여러 가지 영화나 콘텐츠를 제공하며, 자막이나 큐레이션, 홍보 등 콘텐츠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면 온톨로지 기반의 무비블록 코인을 지급합니다.

     

    기존의 영화와 관련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영화와 관련된 사업의 유통을 위하여 CP 수익의 최대화와 참여자 보상이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무비 블록의 경우, 마케팅부터 제작과 번역까지 100% 모든 과정을 참여자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영화 제작자는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가격을 스스로 정하며, 수익의 90%를 보장받습니다. 무비블록은 기존 영화 유통 과정에서 중개자의 역할을 제외시키고, 제작자의 권한을 극대화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비블록 홈페이지

     

    무비블록(MBL)의 특징

    닷블록

    닷블록(.BLOC)은 무비블록의 커뮤니티 레이어로 무비블록 생태계 내 모든 참여자를 연결하고 사용자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창작자는 본인의 필모그래피를 입력하고 이를 통해 제작, 투자, 배급 역할을 수행하는 참여자와 연결됩니다. 큐레이터는 좋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자신의 닷블록을 통해 2차 콘텐츠를 생산할 디자이너, 번역가를 찾아 콘텐츠 배급을 협업합니다. 사용자를 비롯한 모든 참여자는 닷블록에서 연결된 창작자에게 후원할 수 있고 리뷰 및 영화 취향과 팔로워를 공유합니다. 닷블록은 수많은 참여자가 서로를 격려하고 네트워크를 이어가는 수단이자 영화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찾는 공간이 됩니다.

     

    닷블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등록 및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등록은 무비블록 앱 또는 웹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모든 사용자는 저작권 침해 콘텐츠 활용 등의 위법을 방지하기 위해 금전적 활동 전에 이메일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인증을 완료함과 동시에 자신의 닷블록이 생깁니다. 콘텐츠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무비블록 사이트 닷블록 내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제목, 줄거리 등의 영화의 기초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업로드를 합니다. 업로드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콘텐츠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는 한 개의 상영관에서 시작해 추가로 한 개씩 상영관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영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비블록토큰(MBL)을 스테이킹하고 누적된 조회 수로 레벨을 올려야 합니다. 큐레이터는 다양한 경로로 영화를 접한 후 배급하기를 원하면 코멘트와 함께 본인의 상영관에 올릴 수 있습니다. 모든 닷블록과 미디어 플레이어 내부에도 공유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큐레이터와 창작자는 무비블록 이외의 기존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링크를 공유하여 외부의 잠재적 관람객들에게 영화를 홍보하고 더 많은 조회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비블록 마켓

    콘텐츠 마켓

    사용자가 영화를 볼 수 있는 콘텐츠 마켓(Content Market)은 TVOD(Transactional VOD)와 AVOD(Advertising VOD) 두 가지 방식으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TVOD는 일반 결제 방식(PPV; Pay per View)의 VOD이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는 대여 서비스와 구매를 하면 평생 소장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무비블록토큰은 가격의 변동성을 고려해 실물화폐와 무비블록토큰의 거래량이 가장 많은 3개 거래소의 중윗값을 기준으로 실시간 적용됩니다. 수익 중 CDN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운영 보상을 제외한 금액이 창작자와 큐레이터에게 배분됩니다. AVOD는 광고 수익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영화 콘텐츠를 재생했을 때 광고를 시청한 후 영화를 무료로 시청하는 서비스입니다. 광고를 시청하고 콘텐츠를 무료로 즐기는 방식은 이미 보편화되어 있고 국가별 광고 단가와 효유르 재생 빈도 등을 분석하고 조율합니다. 판도라 TV에서 개발한 리얼타임비딩(Real Time Bidding) 플랫폼인 프리즘익스체인지(Prism Exchange)를 이용해 다양한 글로벌 및 로컬 광고를 진행합니다.

     

    필름마켓

    창작자가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필름마켓(Film Market)은 유통처 확보가 어려운 모든 창작자에게 열려있습니다. 창작자는 원하는 영화를 필름마켓에 등록합니다. 등록된 영화는 배급사, 국가, 언어, 시간, 자막 여부, 가격 등으로 정렬되고 각각의 국가의 콘텐츠 공급자나 배급사는 영화 일부분을 감상하거나 시놉시스를 보고 영화를 개별 또는 묶음으로 구매합니다. 무비블록은 제3세계의 영화를 공급하고 영화 선진국에서는 더는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많은 영화를 제3세계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창작자에게 수익을 보장하고 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입니다.

     

    번역 마켓

    콘텐츠의 번역 자막을 올릴 수 있는 번역 마켓(Translation Market)은 무비블록의 성장과 국경의 벽을 허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번역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번역 마켓에 참여하게 되면 다양한 지역에서 빠르게 영화가 퍼질 수 있습니다. 번역의 힘으로 아프리카의 무명 감독이 만든 소규모 독립 영화가 전 세계에 사용되고 창작자와 번역가는 더 많은 피드백과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홍보 마켓

    열성적인 창작자는 자신의 작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홍보 마켓(Public Relation Marke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홍보 마켓은 콘텐츠를 파급력 있는 큐레이터에게 소개하고 동시에 큐레이터가 좋은 작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창작자는 수익 일부를 큐레이터와 공유하고 영향력 있는 큐레이터는 콘텐츠를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하게 됩니다.

     

    디자인 마켓

    디자인 마켓(Design Market)은 큐레이터가 자신의 상영관에 큐레이션 한 영화의 홍보를 위해 포스터나 광고 이미지 등의 마케팅 디자인을 의뢰하는 공간입니다. 큐레이터는 디자이너에게 직접 보상하며 자신의 상영관을 특별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영화제와 후원

    분기마다 개최되는 온라인 관객 참여 기반의 영화제와 후원을 통해 훌륭한 작품과 새로운 창작자를 무비블록에 끌어들입니다. 또한, 창작자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 및 업로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후원은 사용자가 영화를 시청할 때 지불한 금액이나 광고 수익과는 별도로 창작자에게 원하는 양의 토큰과 메시지를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무비블록 영화제는 분기별로 개최합니다. 영화제가 정한 기간 동안 등록한 작품은 자동으로 영화제에 참가하게 됩니다. 조회 수와 사용자 리뷰로 전체 출품작 중 5개의 최종 후보작이 선출되며, 사용자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작 중 총 3개의 작품이 선정됩니다. 1인 1일 1 투표 기준이며 인증된 무비블록 회원만이 투표할 수 있습니다. 최종 투표 기간에는 KMPlayer와 무비블록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모든 사용자의 투표를 독려합니다. 최종 선정된 3개의 수상작은 총 천만 원 상당의 무비블록토큰을 보상받습니다. 또한, KMPlayer와 무비블록 홈페이지 메인에 정해진 기간 노출되어 더 많은 사용자가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별도의 수상작 페이지에 전시됩니다.

     

    생태계 참여자의 역할

    기존 콘텐츠 참여자

    기존 콘텐츠 참여자(Existing Content Provider)는 보유하고 있는 영화 판권을 무비블록에 올려 최대 90%의 수익을 가져간다. 또한, 무비블록을 통해 신규 해외 시장과 관객에게 접근할 수 있다.

     

    창작자

    창작자(Creator)는 무비블록 생태계에서 창작자는 콘텐츠 제공자, 감독 등 콘텐츠에 대한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뜻한다. 창작자는 영화가 판매되거나 광고와 함께 재생되어 발생한 수익을 스마트 계약에 의해 자동으로 청산받는다. 창작자는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 데이터를 참고해 가격과 판매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무비블록 영화제에 참가하여 창작물에 대한 평가와 후원을 받는다.

     

    큐레이터

    큐레이터(Curator)는 큐레이션과 마케팅 역할을 수행한다. 큐레이터는 특별히 마음에 들거나 수익에 도움이 될 만한 영화가 있다면 자신만의 상영관을 확보하고 자발적으로 홍보 활동을 한다. 창작자가 큐레이터를 겸할 때는 대부분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또한, 큐레이터는 번역가에게 보상을 지급하고 자막을 의뢰, 제작하여 특정 국가 소비자에게 홍보할 수 있다.

     

    사용자

    사용자(User)는 영화를 소비하는 소비자 역할을 한다. 또한, 무비블록의 불법적인 콘텐츠를 신고해 생태계 내 자정작용을 돕고, 영화 리뷰를 쓰는 등 역할을 수행하고 보상을 받는다.

     

    재단

    재단(Foundation)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환경과 생태계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광고 플랫폼과의 협업과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또한, 영화제를 위한 창작자 섭외 및 오프라인 행사를 위한 기획을 진행한다.

     

    무비블록(MBL) 토큰의 용도

    콘텐츠 구매 및 결제

    MBL 토큰은 영화나 기타 영상 콘텐츠를 구매하고 결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용자들은 MBL 토큰을 사용하여 플랫폼 내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에 접근하고 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광고 및 프로모션 지불

    영화나 영화 산업 관련 광고 및 프로모션에 대한 지불에 MBL 토큰이 사용됩니다. 광고주는 플랫폼 내에서 광고를 게시하고 MBL 토큰을 사용하여 광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보상 및 인센티브

    사용자들은 영화 산업에 참여하고 활동하면서 MBL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상 및 인센티브를 받게 되며, 플랫폼 내에서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됩니다.

     

    토큰 거래 및 교환

    MBL 토큰은 플랫폼 내에서 거래되며, 사용자들은 토큰을 다른 암호화폐나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토큰을 거래하고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와 투표

    MBL 토큰을 보유한 사용자들은 플랫폼 내에서 커뮤니티 투표에 참여하거나 다양한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작권 및 라이선스 관리

    MBL 토큰은 영화 산업의 저작권 및 라이선스 관리에 사용될 수 있으며, 제작자와의 거래 및 권리 관리에 활용됩니다.

     

    무비블록(MBL) 실시간 시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