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이더리움 기반의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파생 상품을 만들고 거래할 수 있는 프로토콜, 우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마(UMA)란?
우마는 UMA(Universal Market Access)의 약자로서 이용자는 자산의 합성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탈중앙화 금융(DeFi) 플랫폼으로 스마트 계약에 의해서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우마는 사용자들이 경제적 인센티브로 보호되면서도 자체적으로 실행되고 자체적 구속력을 가진 금융 계약을 생성 및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계약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서 실행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탈중앙화 오라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자산에 대한 가격의 데이터를 제공하여 주식이나 부동산, 상품 등 실제 자산의 가격 추이를 추적하여 가격에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우마는 디파이 분야에 금융 혁신을 가져오고 모두를 위해 보다 접근하기 쉬운 금융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합성 자산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기존 주식 및 상품과 같은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거래할 수 없는 자산의 가격 변동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생상품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선물 계약이며, 글로벌 파생상품 시장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전통적인 방식에서 은행은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일반적이며, 파생상품에 대해 불투명합니다.
우마에서는 이러한 금융상품에 대해 허가 없이, 투명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마는 계약 상대방이 선물이나 차액 거래(CFDs) 및 토털 리턴 스왑 등 모든 현실 세계의 금융 파생 상품을 디지털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다른 암호화폐와 같이 디지털 자산에 기반을 두고 자체적으로 실행되는 파생상품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적으로 우마의 오라클 시스템은 크로스체인 브리지, 보험 프로토콜, 파생 상품 및 예측 시장에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금융 파생 상품을 블록체인으로 구축하고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더욱 커질수록 이용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마(UMA)의 작동원리
우마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금융 파생상품의 생성, 유지 및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Priceless Synthetic Token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외부 오라클에 의존하지 않고 Priceless Financial Contract와 DVM을 기반으로 작동됩니다.
기존 우마는 외부에서 제공되는 오라클 가격 정보를 바탕으로 담보물의 청산 및 이자가 지급되는 방식이었으나, 현재는 분쟁 기능을 통하여 외부 오라클 가격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도 DVM이 중재하는 방식을 통해 해결됩니다.
우마는 정확한 가격 정보를 제공하면 보상을 받고, 틀린 정보 제공 시 페널티를 받는 구조로 운영됩니다. 금융 파생 상품은 자산 단위당 미래 가격에 대해 정해진 조건으로 사고팔 수 있는 계약입니다.
데이터 검증 메커니즘 (DVM)
우마의 DVM은 블록체인 기반 오라클로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결된 계약의 다른 가격 요청 중에서 포지션이 적절하게 담보 화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순한 요청 및 공급 연결 대신 가격 요청에 투표가 적용됩니다.
시스템의 기본 코인 인 UMA 보유자는 역사적인 타임스탬프를 사용하여 가격 식별자의 가치에 투표합니다.
투표 기간 후 투표 프로세스의 결과를 계산하는 대신 투표가 공개되어 요청한 금융 계약에 전달됩니다. 투표에 따라 계약은 서약과 상대방 간의 상호 작용을 결정합니다. 긴 투표 기간으로 인해 DVM은 귀중한 계약을 보완합니다.
악의적인 행위자가 신뢰할 수 있는 당사자로 가장하여 DVM은 행위로 인한 이익보다 DVM을 손상시키는 데 비용이 많이 들도록 하여 부패를 방지합니다.
우마(UMA)의 특징
스마트 계약과 파생 상품
UMA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 계약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파생 상품을 만들고 거래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금융 상품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입니다.
슬레이링(슬레이어가 아닌 게임용어로 히어로를 의미) 메커니즘
UMA는 자율적으로 자산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슬레이링"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외부 데이터 소스와 연결되어 자산의 가치를 결정하며, 이를 기반으로 파생 상품의 가치를 확정합니다.
퍼미션리스한 플랫폼
UMA는 누구나 파생 상품을 만들고 거래할 수 있는 퍼미션리스한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이는 누구나 UMA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라클(Oracle) 기술
UMA는 외부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블록체인 상으로 가져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라클 기술을 활용하여 외부 데이터를 안전하게 가져와 스마트 계약에 적용합니다.
우마(UMA) 토큰의 용도
보안
UMA 토큰은 UMA 프로토콜의 보안성을 유지하고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안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토큰 보유자들은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투표 및 거버넌스
UMA 토큰은 UMA 프로토콜의 거버넌스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토큰 보유자들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파라미터 조정 등을 결정하기 위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및 보상
UMA 토큰 보유자들은 UMA 프로토콜을 테스트하고 안정성을 확인하는 데 기여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운영될 때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및 보상
UMA 프로토콜은 특정한 활동을 보상하기 위해 UMA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생 상품을 생성하거나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보상으로 UMA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마(UMA) 실시간 시세
'재테크 > 가상자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자산] 지토(JTO),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16) | 2023.12.11 |
---|---|
[가상자산] 오픈캠퍼스(EDU),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12) | 2023.12.10 |
[가상자산] 비트코인 BEP2(BTCB),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54) | 2023.12.05 |
[가상자산] 제미니달러(GUSD),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48) | 2023.12.05 |
[가상자산] 알케미페이(ACH),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4) | 2023.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