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가상자산

[가상자산] 수이(SUI) 쉽고 빠르게 알아보기

by KTC 2023. 9. 9.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스테이블코인 디엠(구 리브라)을 만들던 베테랑 개발자들이 미스틴랩스를 창업해 만든 블록체인, 수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이

     

    수이(SUI)란?

    수이는 메타의 블록체인 사업 디엠 프로젝트서 파생된 레이어 1 프로젝트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초고속 레이어 1 블록체인을 지향합니다. 수이의 주요 경영진들은 디엠의 핵심 개발자, 연구원, 및 PM 출신들로 구성돼 있어 업계서 주목을 받는 프로젝트입니다.

     

    수이(Sui)는 메타(옛 페이스북)에서 스테이블코인 ‘디엠(옛 리브라)’을 만들던 베테랑 개발자들이 미스틴랩스를 창업해 만든 블록체인인 만큼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스틴랩스는 2021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팰로앨토(Palo Alto)에 설립된 웹 3.0(Web3) 인프라 스타트업입니다.

     

    수이는 수요에 따른 확장이 가능하고, 중개자를 제거할 수 있으며, 여러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가 그들이 좋아하는 제품과 유연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수이는 확장성(scalability),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보안성(security) 간의 상충 관계인 블록체인 트릴레마(blockchain trilemma) 이슈를 해결하는 동시에, 게임, 커뮤니티, 상거래를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성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수이(Sui)는 일본 철학의 주요 원소 중 하나인 ‘水’, 즉 물을 어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의 원소적 특징은 ‘유연함’으로, 어느 환경에나 쉽게 적응하고 상황에 맞게 변 화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름의 어원이 시사하듯, 수이는 확장성 높은 유연한 레이어 1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iem이 메타가 보유한 30 억 명 수준의 유저를 온보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구축을 꿈꿔왔다면, 수이는 향후 몇 십억 명의 유저들이 사용할 웹 3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는 토대로서의 블록체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수이(SUI) 작동원리

    수이 주요 특징은 네트워크 수수료가 저렴하고, 거래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점입니다. 수이는 디엠 프로젝트에 쓰였던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 무브(Move)로 개발됐습니다. 무브는 이더리움의 솔리디티 등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해 보안성이 높고 개발자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무브 사용

    무브(Move)를 사용하면 수이의 저장소는 객체를 중심으로 설계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은 계정 중심으로 설계됩니다. 이 객체들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스마트 계약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수이의 글로벌 상태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객체의 풀인 것입니다. 수이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무브 객체를 조작할 수 있는 객체(무브 패키지라 함)입니다. 모든 객체에는 소유권이 있으며 이에 따라 계약에서 사용되는 방식이 결정됩니다.

     

    에포크로 운영

    또한 수이는 일련의 에포크(24시간)로 운영됩니다. 검증자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모든 에포크를 관리합니다. 권한 없는 검증자 집합은 한 에포크에서 다른 에포크로 재정렬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지분을 검증자에게 위임할 수 있다. 지분을 위임할 경우 투표권을 통합하고 수수료의 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수이 네트워크는 전체 지분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정족수가 정직한 당사자에게 할당되는 한 보안 속성을 유지합니다.

     

    거래 병렬화

    거래 기록을 병렬적으로 처리해 거래 처리 속도를 크게 끌어올린 게 수이의 가장 흥미로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은 순차적으로 또는 하나씩 실행됩니다. 이는 거래와 이중 지출 사이의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처리량이 제한된다는 역효과도 생깁니다.

     

    병렬 트랜잭션 실행을 통해 수이 네트워크가 다양한 환경에서 초당 최소 1만 871건, 최대로는 29만 7000건에 달하는 거래를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더리움은 초당 7~15건, 비자는 초당 2만 40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한편, 레이어 2 아비트럼은 7.1 TPS, 앱토스는 8 TPS입니다.

     

    거래 병렬화 트랜잭션 속도

     

    수이 합의 메커니즘

    수이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멤 풀(mempool)에 대한 전위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수이에는 나르왈이 지원하는 방향성 비순환 그래프(DAG) 기반 멤 풀이 있습니다. DAG는 실행 계층에서 병렬화 처리를 허용합니다. 불샤크는 터스크를 대체하여 대기 시간 단축과 공정성을 위한 기본 합의 구성 요소로 사용했습니다.

     

    수이(SUI)의 특징

    객체로서의 자산 정의

    레이어 1 블록체인은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일종의 인터넷 인프라로 기능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근본적으로 자산을 생성(이더리움 네트워크의 ERC20 디지털 자산 발행 등)하고 저장 및 전송하는 데에 특화된 네트워크가 되어야 합니다. 유저가 프런트 단에서 경험하는 바는 디파이, 게임, NFT 등 사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상이하지만, 해당 서비스의 가동 시 블록체인에서는 필연적으로 자산의 생성, 저장 및 전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존하는 블록체인들은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Mysten Labs가 수이 블록체인을 탄생시킨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랜잭션의 개별 검증

    전통적인 블록체인은 제안을 통해 순서가 정해진 트랜잭션들이 담긴 블록을 제시하고, 검증인들의 합의를 거쳐 해당 블록이 이전 블록에 연결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지난 14년간 대부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차용해 온 방식으로 일정 수준의 안정성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방식은 본질적으로 순차적인 합의를 필요로 하여, 병렬 실행을 어렵게 합니다.

     

    이중지불 문제의 방지를 위해, 블록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는 동안은 새로운 트랜잭션을 추가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Mysten Labs 측은 해당 방식의 비효율성을 지적합니다. 실제로 블록체인에서 처리되는 수많은 트랜잭션들은 복잡한 상호의존성이 없는 단순한 트랜잭션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자산 전송 트랜잭션에 대해 순서를 정하고 검증인들의 합의를 거치는 과정은 비합리적입니다. 해당 트랜잭션을 검증하기 위해 서는 전송자 주소 관련 정보만이 필요할 뿐입니다. 이에 따라 수이는 소유된 객체만을 포함하는 트랜잭션에 대해서는 합의 과정을 생략합니다.

     

    복잡한 트랜잭션에 대한 합의

    복잡한 트랜잭션에 대해서 수이는 BFT(Byzantine Fault Tolerance) 기반, DAG(Directed Acyclic Graph) 형태의 합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DAG란 방향이 있으면서(Directed) 순환하지 않는(Acyclic) 그래프(Graph)를 의미합니다. 이는 제출된 트랜잭션을 하나의 블록에 담아내는 기존의 블록체인과는 달리, 트랜잭션들을 서로 연결하여 유효성을 검증하는 알고리즘에 해당합니다.

     

    또한, 수이는 트랜 잭션의 배포와 트랜잭션의 순서 결정 프로세스를 분리함으로써 BFT 기반 합의의 성능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수이는 합의를 위한 데이터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Mempool(이하 멤 풀) 레이어인 Narwhal과 데이터의 구체적인 순서를 정하는 Bullshark 합의 레이어를 두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Move 채택

    Move는 Diem 블록체인 개발에서 보다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기 위해 메타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Rust 언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이 블록체인이 Move 언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유는 Move가 자산을 정의하고 표현하는 데에 특화된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Move는 디지털 자산의 표현과 안전한 운영을 위해 설계된 언어로 ‘Move Prover’라는 기본 제공툴을 통해 작성한 코드가 자신의 의도대로 잘 구현되는지 검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Move 언어가 Rust 기반의 언어라는 사실은 실용적인 측면에서 강력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솔라나(Solana)를 비롯한 다수의 프로젝트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로 Rust를 채택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앱토스를 비롯하여 Move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채택하는 프로젝트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수이는 솔라나, 앱토스 등을 기반으로 하는 DApp들을 비교적 수월하게 유치함으로써 초기 생태계 구축에 이점을 지닙니다. 또한 수이의 가장 큰 특징인 객체로서의 자산 정의가 가능한 이유 역시 수이가 자산 정의에 특화된 Move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이(SUI) 토큰의 용도

    트랜잭션 수수료

    수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 즉 기축통 화인 SUI 토큰으로 트랜잭션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지불 수단

    SUI는 NFT를 비롯한 수이 체인 위에 위치한 디지털 자산을 구매하기 위한 지 불 수단으로 이용됩니다.

     

    검증인 스테이킹

    수이의 블록 검증은 위임지분증명(Delegated Proof of Stake, 이하 DPoS)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에 따라 수이 체인의 검증인으로 참가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량 이상의 SUI를 스테이킹해야 하며 검증인은 검증에 대한 보상을 SUI 토큰으로 수령합니다.

     

    온체인 거버넌스 참여

    거버넌스 기능을 지니는 타 체인들과 동일하게, 수이의 온체인 거버넌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SUI 토큰의 스테이킹이 요구됩니다.

     

    수이(SUI) 실시간 시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