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가상자산

[가상자산] 피르마체인(FCT2),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알아보자

by KTC 2023. 10. 16.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를 위한 암호화폐, 피르마체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르마체인

     

    피르마체인(FCT2)이란?

    피르마체인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적 특성을 이용한 전자 위변조 이슈 방지 솔루션입니다. 피르마체인은 블록체인을 통해 거래 내역 및 과거 계약 이력 등의 정보를 위변조 없이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르마체인에서는 검수받은 라이선스와 계약자가 직접 대면할 필요 없이 바로 투명하게 계약할 수도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맺은 전자 계약은 법적 효력을 가지기까지 합니다. 참고로 팩텀이 이미 FCT라는 종목 코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피르마체인 코인은 FCT2라는 종목 코드를 사용합니다.

     

    피르마체인의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 계약 시스템과 안전한 데이터 저장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적은 웹자원을 사용하여 국제 계약을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21세기 IT 트렌드에 맞춰 지구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서면식 계약을 전자식 계약으로 바꾼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기존의 이더리움과 큰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별도의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비싼 자원을 요구할 필요 없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피르마체인(FCT2)의 특징

    데이터 저장소

    기존에 존재하는 이더리움을 포함한 대부분의 플랫폼 블록체인들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는 있지만,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데에 컴퓨터의 연산 능력이라는 비싼 자원을 요구하게 되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파일을 영구적으로 저장할 필요가 없고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지나치게 비싼 비용을 지불할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여 대용량의 파일을 정해진 기간 동안 현실적인 가격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장한 파일이 좀 더 강화된 무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정보를 별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하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피르마체인의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는 피르마체인 토큰(FCT)의 네트워크와는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피르마 데이터보상(FDR ; Firma Data Reward)이라는 별도의 코인을 사용합니다. 파일을 저장하려는 사용자와 저장 공간을 제공하려는 채굴자는 파일 저장 시장에서 데이터보상 코인을 이용하여 파일 저장 공간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두 당사자간에 거래가 성사되면 사용자가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보내는 것으로 파일 저장 계약이 시작됩니다. 계약 기간 동안 채굴자는 자신이 파일을 성실하게 저장 중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증명은 여러 검증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투명하게 진행됩니다. 사용자와 채굴자 사이에서 계약이 체결된 내역들은 모두에게 공개되어야 하는 내용으로 블록에 포함되어 네트워크에 전파되며,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확인을 받게 됩니다.

     

    전자계약

    라이선스 계약의 문제점

    국제 서면 계약은 직접 대면 후 계약을 체결해야 하므로 계약 당사자 중 한 명이 출국하여 계약을 진행해야 하는 것에 시간, 비용적 리소스를 많이 낭비하게 됩니다. 한편, 기존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계약은 온라인으로 전자계약서를 전송 후 수정,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나 서버가 중앙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위·변조의 가능성, 보안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이메일, 메신저로 계약서를 주고받으며 체결할 경우 상대방의 신원 및 자격, 권리 유무를 검증하는 방법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탄생은 이러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피르마체인과 전자계약은 계약의 근본이 되는 요소들을 블록체인 기술에 결합하여 복수 당사자 간의 원만한 계약 체결과 시행을 목표로 하고 앞서 말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특허, 상표, 저작권의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계약과 같은 분야는 피르마체인이 보유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기술의 강점이 극대화되는 분야로서, 궁극적으로 구축하려는 플랫폼의 첫 타깃이 될 것입니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려는 라이선서(라이선스를 양도하려는 주체)가 해당 지식재산권의 실제 권리자(전용 사용권자 등을 포함)인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허청의 공식적인 장부로 권리자의 이름, 주소 정도는 파악할 수 있으나, 국제 계약에서는 지식재산권이 양도되거나 전용 사용권자 혹은 통상 사용권자에게 라이선싱이 된 경우 계약자들의 신원 확인 및 실제 권리자의 추적은 더 어렵습니다. 또한, 지식재산권을 라이선싱 하려는 라이선서 혹은 권리자의 입장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라이선싱 계약을 하고 싶은 라이선스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어 사기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해당 특허권과 상표권의 존속 기간, 라이선서의 모든 정보를 제삼자가 알기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면, 특허, 상표가 부착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실제 해당 상품이 진정한 라이선서가 만든 물건인지 검증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검증된 실제 지식재산권자를 알고 있더라도 서면 계약 체결까지는 시간, 비용 리소스가 크게 소비됩니다. 라이선스를 가진 지식재산권자 또한 타국에서 본인의 지식 재산권을 사용하려는 자를 찾는다는 것은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국제 라이선스 계약 체결 후 대금의 해외 송금, 세금, 수수료 처리 문제는 사기의 위험성이 상존하며 불편하고 까다롭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르마체인은 아래와 같은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특성상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특정인이 소유한 지식 재산권의 종류, 보유 기간, 장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계약방식을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으로 대체한다면, 블록체인의 특정상 계약의 협상 및 거래 이력 등의 모든 정보들을 위·변조 걱정 없이 투명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 블록체인을 통하여 인증된 라이선서와 라이선스가 직접 만날 필요 없이 전자계약 플랫폼을 이용하여 국제적인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 국제적인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계약을 쉽고 빠르게 체결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 피르마체인이 제공하는 플랫폼은 권리자들이 잠재적인 라이선스들을 쉽고 신속하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리적 비용으로 더욱 다양한 라이선스 계약 체결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피르마체인(FCT2) 토큰의 용도

    피르마체인 네트워크 수수료 지불

    FCT 토큰은 피르마체인 네트워크에서의 트랜잭션 수수료 지불에 사용됩니다. 사용자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FCT로 지불하여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보안을 강화합니다.

     

    스마트 계약 실행 및 데이터 관리

    FCT 토큰은 스마트 계약 실행에 사용될 수 있으며, 피르마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및 안정성 강화

    FCT 토큰은 스테이킹이나 다른 메커니즘을 통해 네트워크의 보안을 강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투표 및 거버넌스

    피르마체인 네트워크의 운영 및 업데이트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FCT 토큰 보유자가 참여하고 투표할 수 있습니다.

     

    토큰 교환 및 거래

    FCT 토큰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교환되거나 다른 암호화폐와 거래할 때 사용됩니다.

     

    피르마체인(FCT2) 실시간 시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