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최초의 모듈형 블록체인, 셀레스티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셀레스티아(TIA)란?
모듈형 블록체인 Celestia(TIA)는 2023년 10월 말에 출시되었으며, 누구나 최소한의 오버헤드로 자신의 블록체인을 쉽게 배포할 수 있게 해주는 최초의 모듈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셀레스티아(TIA)는 블록체인에서 수행하는 4가지 기능을 실행, 처리, 합의, 데이터 가용성 계층으로 분리한 모듈식 블록체인입니다. TIA 프로젝트 팀은 모듈식 블록체인을 통해 단일 블록체인이 모든 것을 수행하는 모놀리식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셀레스티아 네트워크는 롤업과 같은 실행 레이어들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합의 및 데이터 가용성 레이어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개발자들은 셀레스티아가 제공하는 롤킷(Rollkit)을 통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누구나 자신만의 롤업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셀레스티아(TIA)는 블록체인 설계를 처음부터 다시 재구성하여 확장했습니다. 새로운 기본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을 도입하여 합의에서 실행을 분리하는 블록체인입니다. 셀레스티아(TIA)는 실행 또는 결제 제약을 부과하지 않으므로 개발자는 자신의 실행 및 결제 환경을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빌더와 개발자에게 실현되지 않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셀레스티아(TIA)는 모놀리식(Monolithic) 블록체인의 현 상태에서 벗어났습니다. 모놀리식 블록체인은 거래 처리, 거래의 정확성 보장, 네트워크 노드가 거래의 유효성과 순서 모두에 동의하도록 하는 등 블록체인의 모든 핵심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확장성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모듈형 블록체인은 트랜잭션 실행에서 합의를 분리하는 개념을 도입하여 보안이나 분산화 손실 없이 더 큰 확장성을 달성했습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모듈식 접근 방식은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줍니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별 또는 범용 블록체인을 셀레스티아(TIA)에 배포하고 셀레스티아(TIA)의 검증자 세트에서 보안을 즉시 상속받을 수 있으므로 실험이 훨씬 쉬워집니다. 모듈형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외부 애플리케이션의 허가 없이 기술 스택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주권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규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모듈식으로 각 역할을 하는 블록체인으로 나누어서 처리하므로 다른 블록체인에 비해 효율성이 올라갑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프로젝트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모듈형 블록체인이란?
주요 부분을 공장에서 만들어서 옮겨서 현장에서는 설치가 간편해지는 건축기법입니다. 모듈러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건축대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 때 정말 많은 비용과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걸 모듈러식으로 해결해 주는 프로젝트가 셀레스티아(Celestia)입니다. 모놀리식과 모듈러식의 차이점을 강조합니다.
모놀리식(Monolithic)은 Generlist, 모듈러식은 Specialist라고 합니다. 즉, 솔라나, 이더리움 등에서는 해당 VM을 이용해서 해당 체인 위에서만 어플을 만들 수 있는데 모듈러식을 이용하면 모듈러 스택을 이용해 다양한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듈형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설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하나의 블록체인이 모든 것을 수행하는 대신 그중 다수가 결합되어 모놀리식 체인이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체인 조합을 우리는 모듈러 스택이라고 부릅니다. 모듈형 블록체인은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도록 전문화하고 최적화합니다. 이는 확장성, 유연성 및 상호 운용성의 획기적인 발전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대량 채택을 위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 가용성이란?
데이터 가용성은 누구나 거래 원장을 검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때문에 모든 블록체인의 보안에 매우 중요합니다.
모놀리식(Monolithic) 블록체인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사용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블록이 커지면 일반 사용자가 모든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불가능해지며, 이는 체인을 검증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모듈형 체인은 사용자가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매우 큰 블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림에서처럼 레고 조각과 같은 모듈형 블록체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듈형 블록체인을 혼합하여 다양한 모듈 스택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레고를 혼합하여 다양한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듈형 범주에는 TIA와 및 롤업과 같은 블록체인이 있습니다. 롤업은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 하고 모놀리식 블록체인이 수행하는 것과 동일한 많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롤업을 모듈식으로 만드는 이유는 Celestia와 같은 다른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수행하지 않는 작업을 완료한다는 것입니다.
알 수 있듯이, 모듈형 체인은 단일 모놀리식 체인이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화되고 함께 작동합니다. 모듈식 체인과 모놀리식 체인에 대해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놀리식 = 일반주의자
- 모듈식 = 전문가
m1과 m2 맥에서는 초보자도 2번 클릭으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셀레스티아(TIA)의 장점
모듈형 체인으로 앱을 저렴하게 사용
물론 우리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비용을 저렴하게 유지하면서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Celestia가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름이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더 많은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참여할수록 Celestia가 애플리케이션에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듈식 체인으로 모두를 위한 오픈 액세스를 만들 수 있음
그러나 사람들이 체인을 확인할 여유가 없다면 중앙 집중식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올바르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비용을 저렴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가용성 샘플링, 사기 또는 유효성 증명과 같은 기술은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모듈형 블록체인에서 사용됩니다. 모듈식 토끼굴을 따라가다 보면 이러한 용어가 상당히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알아야 할 것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올바르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매우 저렴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셀레스티아(TIA) 코인의 용도
가스비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배포한 소버린 롤업의 가스비로 TI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TIA 보유자는 커뮤니티 풀의 사용처와 네트워크 매개변수 변경에 대한 제안과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분증명 스테이킹
TIA 보유자는 검증자에게 위임하여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스테이킹 보상의 일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체인 보안
TIA코인을 스테이킹하여 합의에 참여하면서 보안적인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개발자들이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해야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블롭스페이스 사용료
데이터 가용성을 위해 셀레스티아를 사용하고자 하는 롤업 개발자들은 TIA를 사용하여 PayForBlobs 트랜잭션을 네트워크 사용료로 제출해야 합니다.
셀레스티아(TIA) 실시간 시세
'재테크 > 가상자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자산] 오디(ORDI),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31) | 2023.11.13 |
---|---|
[가상자산] 후오비토큰(HT),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27) | 2023.11.12 |
[가상자산] FTX코인(FTT),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5) | 2023.11.12 |
[가상자산] 지엠엑스(GMX),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5분만에 알아보자 (5) | 2023.11.11 |
[가상자산] 알위브(AR), 투자하기 전에 어떤 코인인지 알아보자 (8) | 2023.11.09 |